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취업게시판

[취업 후기] 24학년도 충남 유아임용고시 합격_18학번 정**

작성자 유아교육과

등록일자 2024-03-14

조회수 503

PRINT

내용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유아교육과 후배님들! 저는 2024 충남 유아임용고시에 최종합격한 18학번 정**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임용고시 준비를 했고, 초수에는 1차 불합격, 재수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지금은 신학기 준비기간으로 출근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환경과 업무들에 적응하느라 몸은 힘들지만 너무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ㅎㅎ

 

유아임용고시 공부방법

초수 때 1차 불합격 원인: 초수 때는 임용고시 학원 연간 패키지 커리큘럼에 따라서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공부에 올인을 했지만, 강의를 따라가기에도 벅차서 개인 공부할 시간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모든 공부가 그렇듯 강의를 듣고 혼자서 이해하고 암기하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1차 공부법

논술: 강의 진행에 맞추어 논술 작성 후 강의를 듣고 강의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첨삭을 했습니다. 무작정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자신이 쓴 글을 다시 읽으며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논제를 접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외의 논제를 접해보면 시험에서 새로운 논제가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개론 및 각론: 초수때 공부했던 기본서를 토대로 기출과 병행하며 공부했습니다. 우선 기본서를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고노트에 정리하고기출을 분석했습니다. 초수때는 이론 강의만 따라가기 바빴다면, 재수때는 좀 더 천천히, 꼼꼼하게 읽으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요약본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고, 기본서를 여러 번 회독하면서 깊이 있는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했고, 그 과정에서 저절로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 모든 기출문제를 문제풀기문제 및 지문 분석관련 내용 추가틀린 문제 원인 분석이 순서대로 풀고 분석했습니다. 저는 재수 때는 유아특수 임용고시 문제 중 일반유아 문제도 포함된 문제집으로 기출분석을 했는데요, 유아임용에서 기출되지 않은 내용도 다룰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초수에는 유아임용 기출에만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의고사: 모의고사는 유아임용 학원의 강좌 수강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9~10월에 일주일에 한 번씩 모의고사를 보게 됩니다. 이때 실제 시험시간과 똑같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별로 시간을 분배하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제한된 시간 설정으로 긴장되는 환경에서 시험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답노트를 쓰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기출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제를 분석했습니다.

 

2차 공부법

1차 시험 이후: 딱 일주일만 쉬고 바로 2차 강의를 들었습니다. 1차 합격에 대한 확신이 없더라도 2차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용고시는 채점의 기준을 알 수 없어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1차에서 떨어지더라도 다음 시험의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1차 합격자 발표 이후: 우선 남은 강의를 모두 듣고, 합격자 발표 당일부터 면접 및 수업실연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연습해본 적이 없어 정말 막막했지만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바로 실전처럼 연습했습니다. 매일 면접 2세트, 수업실연 2개를 했고, 시험 일주일 전에는 면접 3세트, 수업실연 3개를 연습했습니다. 저는 시간이 부족하고 체력도 바닥난 상태여서 스터디 없이 연습했습니다. 면접과 수업실연 모두 핸드폰으로 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클로바노트‘daglo’라는 어플을 활용하여 제가 한 말을 녹음 및 타이핑했습니다. 영상을 확인하며 좋지 않은 습관, 비언어적 표현 등을 점검하였고, 타이핑된 것을 보며 내용을 점검했습니다. 2차 공부는 대부분 스터디를 하는 편이지만, 혼자하면 시간을 절약하며 더 많은 연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평가원 지역이 아닌 서울, 경기, 세종 등의 자체출제 지역은 공부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스터디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임용고시 준비가 매우 힘든 여정이지만, 아이들에게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공부라고 생각하니까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부생때의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발달 과목은 유아교육 모든 부분에서 계속 나오기 때문에 꼼꼼하게 공부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부할 때는 포기하고 싶고 많이 울기도 했지만, 합격해서 공립 유치원으로 출근하니까 너무 기쁘고 행복합니다. 여러분들도 국공립유치원교사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꼭 포기하지말고 그 목표를 이루시길 응원하겠습니다.

top